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장성?... 이게뭘까?

시장성과 사업성 측면이 있는데 거의 비슷한 개념이지만 시장성은 전체 시장범위의 큰 개념이고 사업성은 우리회사 기준의 시장성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시장성은 현재 사업아이템의 향후 시장규목 커지는지 정체인지 작아지는지 등의 시장확대/정체/축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어 이러한 영향에 의해 시장의 전망을 하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마디로 그냥 내가 계획하는 사업이 얼마만큼의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거라고 보면 되는겁니다

 

시장성의 예로는 배달의 민족이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을 시작할 때, 사업계획서를 작성했을 거예요.

그들이 시장성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모르지만

보통의 사람이라면 당시 전단책자로 배포되던 배달음식점 책자시장정도로 시장규모를 평가할거예요.

하지만 좀 더 미래를 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배달음식점에서 수수료를 받을 경우의 시장규모까지 더했을 수 있고

더 나아간 사람이라면 지금처럼 엄청난 규모로 성장한 시장규모를 예상했을수도 있을 거예요.

이렇게 시장성을 단계별로 확장시켜서 평가할 수도 있어요.

 

 

 

 

 

 

 

 

 

 

 

추가로 사업계획서 작성하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사업계획서의 일반적인 목차입니다.

 

1. 사업개요

1) 회사 현황 : 회사 일반적인 현황에 대한 내용(사업자등록증 등 첨부)

2) 사업 배경 : 사업을 하게 된 목적 및 배경에 대한 내용

3) 사업 영역 : 사업 분야 및 사업 내용에 대한 내용

4) 사업 소재지 : 사업지 및 위치를 지도 및 약도로 표현

5) 사업의 경쟁력 : 사업의 비전 및 사업의 당위성에 대한 내용

2. 환경 분석

1) 시장 동향 : 전반적인 시장 동향과 사업 환경에 대한 내용

2) 시장 현황 : 동종 업계 현황 및 시장 상황에 대한 내용

3) 시장 전망 : 시장 전망에 따른 사업 전망을 연계해서 표현

4) S.W.O.T 분석 : 사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으로 분석

5) S.O전략 W.T 전략 : 강점과 기회를 살리고 약점과 위협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 사업 환경 분석은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객관적인 시장 분석이므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되는 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시면 됩니다.

3. 상권 분석

1) 동종업계 추이 : 사업 지역 내 동종업계/유사업체 현황 파악

2) 경쟁업체 현황 : 사업 지역 내 경쟁업체의 현황 파악(매출 추이 및 고객 관리 현황)

3) 경쟁업체 증감 추이 : 동종업체의 개점 및 폐점 현황(※최근 5년간)

4) 사업지 주변 분석 : 사업지 반경 2km, 3km, 5km 등에 대한 유효 수요 분석

5) 이 외 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 환경 분석

※ 상권 분석에 대한 부분은 사업 내용 및 업종에 따라서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4.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콘셉트 : 마케팅 기본 방향 및 헤드카피에 대한 내용 기술

2) STP 전략 - 시장세분화 : 마케팅을 위한 시장을 세부적으로 분석

- 시장성, 사업성, 성장성 등으로 분류해서 기술

3) STP 전략 - 타겟팅 : 분석된 시장에서 목표 타겟 설정

- 메인 타겟 및 서브 타겟으로 분류해서 세부적으로 작성

4) STP 전략 - 포지셔닝 : 본 사업의 현 위치를 알 수 있는 포지셔닝 맵을 작성

- 점유율, 인지도, 브랜드 가치, 가격, 서비스, 품질 등 다양한 분류로 설정 가능

5) 4P 전략 :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 전략에 대한 세부 실행 전략

6) 마케팅 세부 실행 계획 : 세부적인 마케팅 실행 전술에 대한 내용 기술

※ 마케팅은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이 있으며, 시장 상황 및 트렌드에 맞게 지속적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사업 내용 및 추구하고자 하는 마케팅 방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6. 재무 계획

1) 사업비 내역 :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초기 예상 투입비에 대한 내역

2) 매출 분석 : 월간 및 연간 예상 매출액 분석(※매출액 산정 근거 명확하게 기술)

3) 지출 분석 : 월간 및 연간 지출액 분석(※고정비, 변동비 구분해서 작성)

4) 손익 분석 : 총매출 및 총지출 내역을 근간으로 목표 손익 분석 기술(※월간/연간 구분 작성)

7. 기대효과

1) 사업 추진 계획 : 단계별/연도별 사업 추진계획을 작성(※추진 목표에 기점을 두고 작성)

2) 향후 기대 효과 : 정성적 효과, 정량적 효과로 구분해서 작성

8. 언론 보도 자료

1) 사업 환경에 관련된 기사 : 업계 동향 및 시장에 관한 기사 발췌

- 사업성이나 시장성이 있다는 사업의 당위성에 대한 기사 발췌